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3월 17일 주식일기 - 경험하지 못한 경제(삼프로 TV 요약)

by Jay___ 2021. 3.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손 Jay 입니다.

(본 블로그에는 충분한 경제적 지식과 종목분석이 있지 않으니 투자 추천을 받고 싶어 들어오신 분들은 살포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어제자 삼프로TV에서는 미국 경제 성장에 대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기저효과로 인하긴 하지만 미국 경제는 올해 8%대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파급효과를 고려했을때 주요한 판의 변화로 읽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내용을 요약해 보고자 합니다. 

https://youtu.be/xZ2o42-aUgY

미국 경제 성장률 예상치 : 8%

바이든 정부의 인프라 투자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향후 경제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올 것. 

 

1. 경험하지 못한 경제

1920년대 스페인 독감이후, 동일하게 경제가 급성장

독감을 거치면서 위생의 개념이 강조되며 생활패턴의 변화가 일어남.

언택관련 기술혁신, 인식의 변화가 기반됨

배달앱, 메타버스 등 압축적으로 기술발전이 기능하게 됨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준이 걱정하고 있는 포인트

좀비기업의 파산이 위기가 될수있다. 

이번 코로나 상황에서 은행의 위기는 없었으나, 현실화 될 경우는 리먼브라더스 사태와 같은 혼란이 야기될 수 있음

 

3. 과거 기술 성장과는 다른 부분

과거의 성장은 고용창출을 많이 낳았으나, 최근 성장은 인력 효율화를 통해 고용을 줄이는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기 때문에 실업률을 이전처럼 낮게 회복시키는 어려울 것이다. 

파이가 커지는 상황은 경제에 긍정적이겠으나, 빈부격차가 커지는 상황에서는 다수 계층에게는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그때까지 정부와 연준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4.백신경제로 인한 성장

이동성의 확대에 따라 서비스 확대 예상되므로, 코로나 피해사업에 대한 회복 예상됨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에 관해, 물가가 오르는 것은 서비스 금액, 즉, 임금이 상승되어야 하는데 비용상승에 대한 부분은 보이지 않는다. 

다만 연말정도 갔을때 수요증가에 따른 비용증가는 예상될 수도 있다. 연말 - 인플레이션 상승이 가능할지도..

 

5. 주식시장 예상

공급강화, 고령화 등으로 인한 성장동력 부족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테크산업이 크게 부각됨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면 기회가 보일 것. 

 

* Jay의결론

향후 주식시장의 미래가 밝은지 어두운지에 대해서는 개인의 판단에 맡겨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 영상은 코로나로 인해 궁극적으로는 테크기업에 대한 성장과 시장성장 동력을 받았다는데 의미를 부여하고 있네요. 

언제가 성장폭발의 재시작일지, 언제가 성장의 마지노선일지는 정할 수 없지만 큰 틀에서 파이가 커지고 있다는 점은 장기투자하심에 있어 참고하실만 합니다. 

 

그럼 오늘 일기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안뇽!

 

** 아래 '좋아요' 하트 버튼은 글쓴이를 힘나게 합니다.

** 본 글은 주식 매수/매도 의견 아니며, 투자에 대한 모든 이익/손실은 본인의 몫입니다.

 

반응형

댓글